서울시자원봉사센터
  • 홈
  • 회원가입
  • 아이디/비밀번호찾기
ID PW
페이스북블로그

봉사하고싶어요

> 열린마당 > 동행이야기
동행프로젝트의 동행이야기 입니다. 동행 활동사진 영상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게시판 글보기
제목 동행 나눔 특강 - IT 콘텐츠 마케터의 다양한 대학 생활 도전기
작성자 관리자(전형률) 작성일 2017-07-06 조회 223

 

지난 531일 서울역 동지아트홀에서 동행 나눔 특강이 진행됐습니다. 주제는 ‘IT 콘텐츠 마케터의 다양한 대학 생활 도전기였습니다. 이날 특강의 강연자는 현재 삼성전자 무선사업부 서비스개발팀에 근무하시는 목원제 강사님이셨습니다. 2시간 동안 진행된 강의는 진로취업두 부분으로 나눌 수 있었는데요. 이뿐만 아니라 강사님의 자기소개서 면접 팁도 얻을 수 있는 알찬 시간이었습니다. 이번 특강에 참석하지 못하신 분들을 위해 홍기단이 진로와 취업 스토리 그리고 인터뷰/ 자기소개서와 면접 꿀팁 총 2으로 나눠 여러분을 찾아뵐 예정입니다.
 
여러분 혹시 레디쉬 블루라는 그룹을 아시나요? 바로 삼성맨위주로 구성된 모던록 밴드입니다. 싸이월드가 유행하던 시절 싸이월드 BGM으로 자주 사용됐던 노래를 부른 밴드입니다. 그중 보컬과 기타 프로듀싱을 맡은 목원제 님이 동행 나눔 특강 강사로 와주셨습니다. 강사님은 독특한 이력을 가진 동시에 평소 생각하던 회사원의 이미지와는 달라 강의 내내 놀라움을 금치 못했습니다.
강사님은 서강대학교 전자공학과를 졸업한 이과생이신 데요. ‘프로덕션 이피라는 기획사를 설립해 KT&G 공연기획, SBS 선거방송 등을 맡아 진행하셨다고 합니다. 또한, 가장 특이했던 점은 공학 전공생이 경영학을 복수 전공하셨다는 것이었습니다. 강사님은 대학 생활 내내 여러 도전을 하셨고 경영학을 전공한 것도 도전 중 하나였다고 하십니다. 도전을 강조하신 동시에 도전에는 시작과 끝이 있어야 한다는 말씀도 덧붙이셨습니다
 
취업특강 부분에서는 마케터에 대해 중점으로 강의를 이어나가셨습니다. 트렌드를 읽는 법, 트레드를 만드는 법, 다른 기업과의 collaboration, 마케터에게 필요한 역량을 세분화해서 언급해주신 만큼 마케터를 꿈꾸는 대학생에게는 도움이 될 조언이 가득했습니다. 또한, 마케터를 꿈꾸는 사람뿐만 아니라 를 차별하는 방법에 대한 조언도 얻을 수 있었습니다.
 
첫 번째, 트렌드 읽는 법
 
강사님은 트렌드를 읽기 위해서는 SNS의 중요성을 강조하셨는데요. SNS에서 트렌드를 가장 잘 읽을 수 있다고 하셨습니다.
 
두 번째, 트렌드 만드는 법

트렌드를 만드는 법을 가장 흥미롭게 들었습니다. 최근 SNS를 이용한 트렌드 읽기는 강조되는 추세이지만, 트렌드를 만드는 것을 강조되지 않았기 때문이었습니다. 트렌드를 만든 사례를 여러분께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바로 삼성의 S8 Ostrich 광고입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hjKd24UCPYY
(사진 캡처_VR 착용, 연습, 이상한 눈으로 보는 동료들, 하늘을 나는 타조, 마지막 문구 3, 사전 캡처)
 
이 광고는 삼성 S8을 광고하기 위해 해외에서 방영된 광고입니다. 사막을 걷고 있던 타조는 우연히 삼성 VR 기계를 머리에 쓰게 됩니다. 기계에서는 푸른 하늘이 나오고 있었죠. 그 기계를 착용했던 타조는 날기 위해 수없이 연습을 거듭합니다. 그런 타조의 모습을 동료 타조들은 이상하게 바라보죠. 하지만 결국 타조는 나는 것에 성공합니다. 광고 마지막에는 #dowhatyocant 라는 문구가 등장합니다.
타조는 영어 의미로 문제에서 도피하려는 사람, 현실도피자라는 의미가 있다고 합니다. 삼성 광고에 타조가 등장한 것은 큰 의미가 있는데요. 그동안 스마트폰의 후발주자였던 삼성이 더 이상 후발주자로서 뒤쫓는 것만 하는 것이 아닌 시장을 선도하겠다는 의미가 있다고 해석할 수 있습니다. ‘Fast Mover’가 아닌 ‘First Mover’가 되겠다는 뜻을 담고 있습니다.
 
세 번째, Collaboration
 
네 번째, 마케터의 역량
1. 커뮤니케이션 스킬
2. 분석 능력
3. 창의성
4. 리딩 트렌드
5. 제품·서비스에 대한 이해
6. Risk taking (시도해서 해낼 수 있는)
7. Problem solving
8. Listen&Explain

  동영상 Samsung Official TVC: Ostrich What happens if you refuse to listen to what "can't be done?" Samsung believes the only way to achieve the impossible is by refusing to accept anything is. #... www.youtube.com

다음은 강사님과 진행한 인터뷰 입니다.

Q: 대학에서 활동할 때 가장 힘든 점이 시간 관리이다. 시간 관리는 어떻게 하셨나?
A: 술을 줄이고 자는 시간을 많이 줄였다. 그 대신 주말에는 많이 자곤 했다. 친구들과 놀 때도 어떤 activity를 하려 항상 노력했다. 그냥 하는 것이 아니라. 활동에 의미를 부여하고 뭔가를 계속해서 창출하고자 했다.

Q: 지금은 시간 관리를 어떻게 하시는가?
A: 지금도 대학을 다닐 때와 비슷하다. 회사에 다니기에 더욱더 시간 관리를 하지 않으면 다른 일을 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Q: 마케팅을 시작하기 전까지 꿈꿨던 일이 있나?
A: 음악이 잘 됐기 때문에 가수가 될 줄 알았다. 또한, PD를 준비하기도 했었다. 하지만 나는 나를 메이킹 하는 것을 좋아하는 것에 비해 PD는 오히려 나를 뒤로 숨기고 하는 활동이었다. 이것은 내가 직접 경험을 함으로써 나의 적성을 찾아 나간 것이다. 경험을 계속해서 나의 적성을 찾아 나가는 것이 중요하다.

Q: 최근의 트렌드는 무엇인가?
A: 최근 마케팅 트렌드는 SNS를 활용하는 것도 있지만. 가장 큰 특징은 제품을 우리가 이 제품을 광고합니다라고 드러내지 않는다. 무의식중에 사람들의 가치관을 바꾸는 것을 중점으로 한다. ‘이 제품이 좋아라고 말하기보다는 너는 이 제품이 필요해!’를 강조한다.

Q: 트렌드를 분석하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하는가?
A: 트렌드를 분석하기 위해 투자를 한다기보다는 방송을 보던 어떤 것을 하던 질문을 가진다. 예를 들자면 사람들이 나 혼자 산다를 재밌게 시청한다면 이게 왜 재밌지?’라는 질문을 갖는 것이다.

Q: 대학생들에게 중요한 것 중 하나가 대인 관계인데 이는 어떻게 관리했는가?
A: 항상 혼자 한 일이 없다. 음악, 기획사, 공연 기획 등 언제나 누군가와 같이했다. , 다이어트 빼고 (웃음) 사람들을 좋아하고 사람들에게 의미를 부여하는 것을 좋아한다. ‘너는 내가 시켜서 하는 게 아니라. 네가 여기서 어떤 의미를 찾을 수 있기에 하는 거야라는 생각을 갖도록 노력한다. 상대를 수동적으로 만들지 않으려 한다.

Q: 동행이 회사의 입장에서 볼 때 갖는 가치는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A: 삼성에서도 교육 봉사를 많이 한다. 드림클래스 등. 누군가에게 가치관을 전달하는 교육봉사는 굉장한 의미가 있다. 물론 연탄 봉사와 같은 노력 봉사도 의미가 있다. 하지만 가치관을 전달하는 것은 채용 입장에서 볼 때 노력 봉사보다 더 가치가 있다. 제품을 우리가 잘 만들었어라고 말하는 것이 아니라. 의미 있는 말로 듣기 쉽고 조리 있게 전달하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이다. 이 활동은 봉사를 통해 능력을 꾸준히 연습하는 것에 있어 의미가 있다.
또한 봉사는 돈을 받고 하는 것이 아니지 않는가? 이 두 면이 동행이 갖는 가치라고 생각한다.
 

진로나 취업에 대한 특강을 공짜로 들으며! 봉사시간까지 챙기는 방법이 바로 동행 나눔 특강입니다. 특강은 2학기에도 진행될 예정이니 이번에 신청하지 못하신 분들은 신청해보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2학기에도 홍기단은 여러분의 참여를 기다리고 있겠습니다~!!

스티커 이미지

첨부파일
  • 목록
이전글
동행프로젝트 간담회 2편 - 토크
다음글
동행 꿀팁 - 자기소개서 & 면접 준비 편